[세계 최초] 센서 통합 출력된 3D 프린팅 소프트 로봇

164

UC샌디에고(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의 연구팀이 시판되고 있는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센서가 내장된 로봇 형태를 한 번에 출력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3D 프린터로 로봇 전체를 한 번에 출력하려는 미래의 청사진에 한 발 더 다가가게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소프트 로봇의 센서 설계는 그동안 로봇 업계의 큰 숙제 중 하나였습니다. 디자인적인 변수(기하학, 재료, 발동 작용 방법 등)가 다양하여 그들의 작동에 큰 문제가 되어왔기 때문입니다. 연구팀은 만약 센서가 소프트 로봇과 통합되어 작동할 수 있다면 소프트 로봇이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로봇이 자연스레 앉았다 일어나는 것조차 어려워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가진 로봇의 등장을 예측하게 합니다. 물론 아직 연구해야 할 분야가 많지만 상상해보자면, 3D 프린팅 베드에서 로봇이 출력됨과 동시에 프린팅 베드를 스스로 걸어 나오는 로봇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수의 공장에서 견고한 철제로 이루어진 로봇을 생산에 사용하고 있고 일부 소프트 로봇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만, 작업자의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철제 로봇보다는 소프트 로봇이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수요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다만 현재 소프트 로봇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바로 센서를 설치하고 움직이는 데 많은 무리가 있었다는 점인데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사용된 3D 프린터는 스트라타시스 제품으로 Objet350 Connex 3입니다. 재료로는 카본 입자로 만들어진 검은색의 레진과 투명 폴리머를 사용했습니다. 연구팀은 앞으로 관련 연구를 지속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