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출시 예정인 신규 덴탈 3D 프린터: 스트라타시스 J720

249

항공 우주, 주얼리와 더불어 치의술은 3D 프린팅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어가고 있는 산업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의 치아 형태가 제각기 다르므로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하기에 매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대한 치과보철학회 발표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1/3이 틀니와 같은 의치가 필요하다는데요.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이루어지면서 이에 대한 수요 역시 맞물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환자의 치아로부터 본뜬 것을 기반으로 제조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너무 오랜 기간과 많은 수정이 필요합니다. 반면 3D 스캐닝과 3D 프린팅을 이용할 경우 보다 빠르게 제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정교하기까지 합니다.

다만 이러한 덴탈 3D 프린터는 다른 3D 프린터와 달리 몇 가지 핵심 자격 요건이 필요한데요. 우선적으로, 정밀하게 출력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가능하면 큰 빌드 볼륨을 갖고 있으면 좋습니다. 환자의 치아 구조와 잘 맞아야 하는 만큼 세밀하게 출력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투명하게 출력해야 하는 경우, 부드럽거나 혹은 딱딱하게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빌드 볼륨이 클 경우 상대적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유리하죠.

일반적인 3D 프린터와는 다르게 이런 몇 가지 필요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덴탈 3D 프린터는 별도의 시리즈로 제작되거나 전문 제조되는데요. 오늘은 스트라타시스(Stratasys)의 새로운 덴탈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공개되었으며 5월부터 판매될 예정인 덴탈 3D 프린터의 이름은 J720으로 과거 출시된 적 있는 스트라타시스의 덴탈 3D 프린터 J700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보입니다. J700은 덴탈 중에서도 투명 교정기 제작에 특화된 모습을 보였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J720의 특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재료와 색’을 ‘빠르게’ ‘혼합’ 출력할 수 있는 ‘대형’ 덴탈 3D 프린터

500,000개가 넘는 색을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해상도로 정밀하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출력하는 동안 별도의 교체 없이 혼합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또한 대량으로 출력해내기 충분한 빌드 볼륨(490 x 390 x 200 mm)을 갖추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사의 SLA, DLP 제품보다 1.75배 빠른 출력 속도를 자랑합니다. 한 마디로, 덴탈 3D 프린터 계의 종합 선물세트, 올인원 덴탈 3D 프린터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이미 출시되어있는 스트라타시스의 고성능 멀티 칼라 3D 프린터 J735, J750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스펙상으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J720은 덴탈 맞춤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재료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스트라타시스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