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총을 막기 위한 전쟁: Harmless Guns

166

◈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는 것이 예방의 시발점

일반 가정 집에서 손쉽게 제조할 수 있으며 불법도 아니다. 더군다나 금속 탐지기로도 감지할 수 없는 고스트 건(Ghost gun)을 무슨 수로 제한할 것인가? 최근 HP의 수석 부사장 디온 위슬러는 “HP는 3D 프린터로 유령 총기가 생산되는 것에 반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HP에서 당장 3D 프린터로 총기를 생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3D 프린팅 총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충격으로부터 법적인 책임을 덜 수 있는 완충 작용을 위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러한 HP의 움직임은 충분히 이해가 가는데요. 임시 금지 명령을 받은 상태라 하더라도 일단은 3D 프린팅 총기 도면 자체가 미국 법원에서 합법화 판정을 받았으며 총기 도면이 온라인상에서 공유되는 것을 막을 뚜렷한 방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3D 프린팅 총기 도면의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 내부에서부터 무너뜨릴 트로이 목마를 설치하다: Operation Harmless Guns

다시 서론부터 말씀드리자면, 3D 프린터는 몇 가지 필요한 지식만 있다면 일반 개인이 원하는 모든 것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설사 그것이 사람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3D 프린팅 총기는 3D 프린터의 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논란거리 중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작년 8월부터 미국에서 3D 프린터 총기 도면의 공개가 합법화되면서 더 큰 논란을 낳았었습니다. 물론, 미국 지방 법원은 이 사항에 대해 임시 금지 명령을 내림으로써 상황은 일단락되는 듯하였으나, 최근 알려진 소식에 따르면, 총기 도면을 제작한 코디 윌슨은 이 도면을 법원의 명령과 상관없이 돈을 받고 판매하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현재 코디 윌슨은 불미스러운 일로 디펜스 디스트리뷰티드의 대표직을 내려놓았으나 총기 도면 판매는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스북 내에서 유통되는 3D 프린팅 총기에 대한 자료를 삭제하겠다고 나섰는데요. 여기 다른 방식으로 온라인상에서 3D 프린팅 총기 도면의 공유를 어렵게 하려는 단체가 있습니다. 프랑스의 3D 프린터 제조업체 다고마(Dagoma)입니다.

그들이 이번에 진행한 프로젝트의 이름은 Harmless Guns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온라인상에 떠돌던 3D 프린팅 총기 도면을 직접 다운로드해 총기의 조립이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도록 도면의 여러 부분을 수정한 뒤 원본 파일과 구별이 불가능하도록 하고 그다음 다시 공유를 통해 원본 파일들과 섞여들도록 한 프로젝트입니다.

특히나 도면 파일을 수정하는 과정에 출력하기 전까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원본과 구별하기 힘들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테면, 부품의 개수, 이름, 생김새, 무게 등을 동일하도록 수정하여 출력 후 조립을 시도해보기 전까지 수정된 원본인지 아닌지 구별하기 어렵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수 백 개의 파일이 교묘하게 수정되어 각종 포럼이나 웹사이트에 재 공개되었습니다. 그들이 업로드한 변형된 총기 도면은 현재까지 13,000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다고 합니다.

그들의 이러한 노력이 무분별한 확산은 막겠지만 코디 윌슨과 같은 판매자가 계속해서 직접 도면을 판매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면 근본적인 해결은 어려워 보이는데요. 다고마에서는 현재 3D 프린터용 총기 도면과 같은 파일들을 감지해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오리건주립대학교에서 3D 프린터를 연구하고 있는 도건 이미베소글루(Dogan Yirmibesoglu) 씨에 따르면, 3D 프린터 자체에 총기 도면과 같은 모델링 파일을 인쇄하지 않도록 프로그래밍할 수는 있지만 작은 수정만 거치더라도 이러한 제약사항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며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에 회의적인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비록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지 않겠지만, 다고마에서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하여 3D 프린팅 총기가 남용되거나 악용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