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디자인, 블록체인으로 확인하는 3D 프린팅 솔루션 업체: 카본 퍼포먼스

233

디자인, 제조 & 배송까지 단 7일이면 됩니다

­카본 퍼포먼스(Carbon Performance)는 영국의 3D 프린팅 솔루션 업체로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과 격자 최적화(Lattice Optimisation) 디자인 기술을 통해 최적화된 디자인 구조를 설계하는데 특화된 회사입니다. 그들은 이 기술을 통해 기존 설계 제품보다 더 튼튼한 강도를 가짐과 동시에 더 가벼운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 생석적 디자인이라고도 불리는 이 디자인 공법은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상상 속의 형태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계산하고 표현, 완성해내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디자인 설계에는 대게 AI 알고리즘 바탕의 소프트웨어가 활용되며 여러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제품의 부품을 통합하여 보다 가볍고 견고한 단일 제품으로 완성하는 데에 활용된 사례가 있습니다.
격자 최적화(Lattice Optimisation): 위상 최적화(Topology Optimization)과 유사한 개념으로, 3D 프린터로 출력 시 내부 전체를 소재로 채우지 않고 카본 퍼포먼스 만의 독특한 격자무늬로 인필(In-fill) 함으로써 소재 낭비를 줄이고 제품의 강도를 최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카본 퍼포먼스는 위 두 가지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클라이언트 제품 대비 40% 이상의 무게 절감을 달성할 수 있었으며 소재의 낭비 역시 줄일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로터스(Lotus Cars)라는 스포츠카 브랜드를 알고 계시나요? 올해로 70주년을 맞은 이 회사는 초경량 스포츠카를 만드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경량화와 운동성에 있어서는 따라올 수 있는 차가 많지 않다고 알려져 있죠. 몇 달 전, 카본 퍼포먼스는 로터스 엘리스에 적용된 업라이트 서스펜션(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서스펜션)을 공개했습니다.

사진 속 서스펜션은 본래 9개의 부품을 조립해야 완성할 수 있었지만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생석적 디자인을 적용하여 한 개의 단일 부품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게다가 기존 설계 제품보다 25% 더 가벼워졌으며 놀랍게도 휨 강도 역시 25% 증가하였습니다. 출력에는 알루미늄이 활용되었으며 완성품에 블록체인 기반 QR 코드를 적용하여 모조품 생산 등과 같은 기타 보안 문제를 예방했습니다.

카본 퍼포먼스는 앞으로 지속 가능한 무인 이동 수단, 그래핀 개발 등의 프로젝트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