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편리성에 초점을 맞춘 합리적인 SLA(LCD) 3D 프린터: Paladin

542

레진 3D 프린터는 출력 퀄리티가 우수하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습니다. 하지만 현존하는 SLA 3D 프린터는 터무니없는 가격이거나 사용하는 데 너무나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 킥스타터의 테크 분야에는 총 3대의 3D 프린터가 서로 경쟁하듯 후원자를 늘리고 있는 중인데요. 각각 프로즌 트랜스폼(Phrozen Transform), 세람봇(CERAMBOT)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릴 팔라딘(Paladin)입니다. 앞의 두 제품이 궁금하신 분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소개 글로 이동합니다.

세람봇은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정교하게 출력할 수 있는 세라믹 3D 프린터이며 프로즌 트랜스폼은 큰 출력 사이즈와 정교한 출력 퀄리티를 장점으로 내세운 제품입니다. 그렇다면 이 조그마한 LCD 3D 프린터 팔라딘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요?


팔라딘의 특징

1. 견고한 내구성

팔라딘이라는 이름은 이 LCD 3D 프린터의 특징을 잘 대변해주는데요. 이 3D 프린터는 전체 골격이 메탈로 제작되어 있어 매우 견고합니다. 또한 Z 축에도 이중 슬라이더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2. 산업용 LCD 패널

이 프린터의 또 다른 특징은 겉뿐만이 아니라 내부도 견고하다는 것인데요. 산업용 LCD 패널을 적용하여 빛을 필요한 곳에 보다 효율적으로 모아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3D 프린터용 LCD의 두께가 0.7mm인 반면 팔라딘의 LCD 두께는 1.3mm로 매우 견고하여 쉽게 손상되지 않습니다. 내열성 역시 뛰어납니다.

3. 뛰어난 사용 편리성

팔라딘은 간편한 오토 레벨링 기능과 자동 레진 채움 기능, 공기 정화 등의 편의 기능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 레진 채움 기능은 비슷한 수준의 3D 프린터에는 적용되지 않는 편의 기능으로 초심자들이 알맞은 양의 레진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돕습니다.

4. 합리적인 가격

팔라딘의 마지막 무기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팔라딘은 슈퍼 얼리버드에 한해서 ‘팔라딘 AIR’를 33만 원($299)의 가격에 제공합니다. 다른 3D 프린터 대비 가격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단, ‘팔라딘 AIR’는 팔라딘의 모든 기능 중 오토 레벨링과 자동 레진 채움 기능을 제외한 제품입니다. 오토 레벨링 기능과 자동 레진 채움 기능이 포함된 제품인 ‘팔라딘’은 45만 원($398)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팔라딘의 아쉬운 점

1. 시장 진입 시 무너지는 가격 경쟁력

팔라딘을 제작한 판다3D(Panda3D)는 팔라딘을 $299의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만, 이는 사실 킥스타터 캠페인의 슈퍼 얼리버드 후원자에 한해서만 제공되는 가격입니다. 후원이 아닌 정식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했을 때 예상되는 판매 가격은 캠페인 내에서의 베이직 키트(Basic Kit) 가격인 398 달러, 원화로 약 45만 원 정도의 가격입니다(실제로는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45만 원이라는 가격도 비슷한 수준의 제품들 대비 저렴한 가격임은 분명하지만, SLA 3D 프린터 시장의 터무니없는 가격을 격파하겠다는 홍보 문구 대비 아쉬운 가격입니다.

또한 판다3D에서 경쟁 제품으로 내세운 애니큐빅, 조트랙스, 폼렙스의 제품들은 이미 많은 사용자 풀과 두터운 커뮤니티 층을 보유한 제품으로 이 제품들과 대비했을 때 뚜렷한 장점을 보여주지 못한다면(예를 들어, 가격을 보다 저렴하게 책정하지 못한다면) 시장 점유율 획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 했으나… (애매한 특징과 타깃)

팔라딘은 초심자가 사용하기 쉬운 레진 3D 프린터를 표방하며 제작되었으나 자동 레진 채움 기능 외에 사실 별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프린터의 철체 프레임, 강화된 내구성 등은 분명 이 제품이 개인 사용자 뿐 아니라 소규모 개인 사업자에게도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작은 빌드 볼륨은 개인 사업자들을 망설이게 할 것입니다.

몇 가지 미흡한 점에 대해 언급하긴 했지만, 분명 가격 경쟁력이 존재하는 제품이고 제원 상으로 보았을 때 초심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튼튼한 LCD 3D 프린터로 보입니다(물론 실사용 후 발생되는 문제점이나 반응을 아직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킥스타터 캠페인을 진행 중인 이 제품은 19년 4월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이나 캠페인 후원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 링크를 클릭하시어 접속하세요.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