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스러운 의료기기는 이제 그만, 세련된 보청기 이어폰: Hex Earbuds

131

 

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3D 프린팅 기술은 ‘개인 맞춤’이라는 단어와 매우 잘 어울리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맞춤형 샌들맞춤 치아 교정 등 개인 맞춤형으로 제작될 때 더 뛰어난 품질과 성능을 보여주는 산업에 점점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개인에게 딱 맞게 제작될 때 가장 좋은 성능과 효과를 발휘하는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의류 제품이 있을 겁니다. 일례로 맞춤 정장은 비싸지만 대량 생산된 제품이 제공해주지 못하는 내 몸에 딱 맞는 편안함을 선사해줍니다.

이외에도 많은 제품들이 맞춤형으로 제작되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만, 내 귀에 직접 꽂아 사용하는 헤드폰이나 이어폰이야말로 개인 맞춤형으로 제작되었을 때 가장 큰 성능 향상을 보여주는 제품 중 하나로 생각됩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브레인 웨이브즈와 같은 오디오 회사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려 하는 것이겠죠.

 

 

오늘 소개해드릴 사연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청력 손실로 인한 난청 환자들에 도움을 줄 이어폰을 만든 한 학생의 사연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엘렌 페리(Elen Parry)라는 학생은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에서 산업 디지털화, 제품 디자인 석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 학생은 앞서 말씀드린 3D 프린팅 이어폰을 제작함으로써 청력 손상으로 인한 장벽을 제거하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되어 만들어진 제품의 이름은 HeX Earbuds입니다. 이 이어폰은 추가적인 청각 손상을 예방하고 동시에 그들의 듣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HeX Earbuds에는 사용자가 듣고 싶은 소리 이외의 불필요한 소음을 제거시켜주는 칩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명확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청각 손실을 겪고 있지 않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임무는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모든 사람들을 위해 보다 개선된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Hex Earbuds를 만들게 된 배경은 청력 손실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 모두를 위한 청력 장치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불편하고 촌스러운 디자인, 남들과 다르게 보일까 봐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청각 손상 환자들이 보청기 착용을 꺼려 하는데요. 엘렌 페리 씨는 이러한 문제 역시도 새로운 디자인으로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청각 손실 환자들이 착용하고 싶어 할 만큼 매혹적인 제품을 만들고 싶었던 것인데요. 그렇게 완성된 이 이어폰은 매끈한 육각형 디자인을 하고 있고 3D 프린터로 맞춤 제작되기 때문에 세련함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거기다가 전화 통화를 받을 수도 있고, 음악 청취까지 가능하니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이 제품은 영국 디자인 협회(Design Council)에서 개최하고 영국 젊은 디자이너를 위한 행사인 ‘New Designers 2018’에서 최우수 제품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엘렌 페리 씨의 개인 웹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