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고퀄리티 LCD 3D 프린터: 애니큐빅 포톤(Anycubic Photon)

53

 

잘 만들어진 보급형 레진 3D 프린터, 애니큐빅 포톤

 

 

감광성 수지(레진)를 LCD 빛을 이용해 경화시키는 방식의 LCD 3D 프린터 중에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를 앞세운 제품을 꼽아보라면 완하오 D7과 애니큐빅 포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애니큐빅 포톤을 소개해드릴게요. 레진 3D 프린터를 경험하고 싶은 초심자 혹은 취미활동으로서 정교한 무언가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다만 초심자 시라면 레진 사용 시 유의해야 할 점, 레진 3D 프린터 관리법 등을 숙지 후 구매해주세요).

 

 

※ 제품 스펙

판매 가격 – 50 ~ 60만 원대
조작용 LCD 스크린 – 장착  
프린터 타입 – LCD
사용 가능 재료 – Liquid resin  
최대 출력 크기 –11.5 × 6.5 × 15.5 cm 
최대 출력 속도 – 20 mm/h  
층 두께 –25 – 100 micron  
연결 방식 – USB, SD Card  
해상도 – 2560*1440(2K)
자체 슬라이싱 소프트웨어 – 보유(Photon Slicer)

 

 


 

출력물의 퀄리티가 매우 우수한 제품입니다. 실제 출력물로 부가가치를 생산해내야 하는 의료계나 주얼리 업계 종사자들에게까지 적합하다고 자신할 수는 없지만 취미 생활용이나 교육용으로 사용하려는 초보자부터 숙련된 전문가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3D 프린터입니다.

 

가격 대비 부품 상태가 우수하여 내구성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관련 부품 만을 따로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이 형성되어 있어 고장 시 편리하게 수리 및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많은 경우에 한해서 양품으로 배송이 되지만, 간혹 내부의 부품이 손상된 채로 제품이 도착하는 경우가 있으며 Z 축 움직임이 주요한 이런 형태의 3D 프린터가 갖는 고질병인 Z 축 고장, 오작동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제품 배송 직후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는 판매자가 신속하게 새 부품으로 교체해주거나 문제를 해결해주는 편이며 사용 중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도 애니큐빅 사에서 잘 대처해줍니다.

 

50 ~ 60만 원대의 가격으로 출력물 퀄리티 대비 만족스러운 가격입니다. 다만 소재로 사용되는 레진의 비용이 저렴하지 않으며 추후 LCD를 교체해야 할 경우 5 ~ 10만 원가량의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기 진입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것은 소비자가 직접 판단할 몫이라고 생각됩니다.

 

오토 레벨링 기능이 매우 잘 작동하여 편리하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 슬라이싱 프로그램인 포톤 슬라이서(Photon Slicer)를 보유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와 우수한 편의성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레진 냄새를 정화시켜 주기 위해 작동하는 펜의 소음이 심한 편이며 그나마 레진의 냄새를 많이 잡아주지도 못합니다. FDM 3D 프린터와 비교했을 때, 소재로 레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전후로 안전에 유의해야 하며, 레진의 냄새로 인해 일반 가정집에서는 다소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으로 존재합니다. 게다가 출력 후 3D 프린터의 내부는 물론 출력물 역시도 세척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FDM 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이 과정이 매우 번거롭고 불편합니다. 그 외에 작은 빌드 볼륨(최대 출력 가능 크기)이 조금 아쉽지만 이는 다르게 생각하면 3D 프린터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이 제품을 사용하는 데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원 상 최고 속도는 20mm/hr로 평균보다 조금 느린 속도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의 속도에 대해 문제 삼는 글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고객 서비스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며 애니큐빅 포톤과 관련된 정보, 동영상이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 제품과 관련된 국내외 커뮤니티가 비교적 다른 제품들에 비해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3D 프린팅 최대 커뮤니티 중 하나인 오픈크리에이터즈에는 물론이며 애니큐빅 포톤 사용자만을 위한 개별 카페도 존재합니다.

오픈크리에이터즈(OPENCREATORS): https://cafe.naver.com/makerfac
애니큐빅포톤 사용자모임: https://cafe.naver.com/anycubic

 


 

 

완하오 D7과 동일한 해상도,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 상에서 두 제품의 비교가 잦은 편입니다만 출력물의 퀄리티나 정보 공유의 용이성 등을 근거로 애니큐빅 포톤이 조금 더 앞선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제원상으론 애니큐빅 포톤이 완하오 D7보다 출력 속도 면에서 조금 뒤처지네요.

 

 

 

 

이 글은 직접 사용한 후기를 작성한 것이 아닌 국내외 실사용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종합하여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