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을 위한 디지털 디자인을 표방하는 Digital Design Weekend 2018에 새로운 형태의 3D 프린터가 소개되었는데요. 바로 에이아이 빌드(Ai Build) 사의 3D 프린터입니다.
에이아이 빌드 사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3D 프린터 제조회사로 AI(Artificial Intelligence) 알고리즘과 로봇 기술을 접목시켜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를 제조하고자 하는 회사입니다. 런던의 이 스타트업에서 꿈꾸는 미래 스마트 공장의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로봇 팔을 기반으로 한 3D 프린터에 AI를 접목시켜 제품을 스스로 생산해내는 스마트 공장을 그리는 것이죠.
♦ 에이아이 빌드 3D 프린터 구성
두 번째는 에이아이 빌드 3D 프린터의 소프트웨어인 AiSync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소비자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체 작업 공정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AiCell은 이 로봇 3D 프린터가 빠르고 정교한 작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3D 프린터 보관함입니다.
♦ 에이아이 빌드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에이아이 빌드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는 영국의 건축물 엔지니어링 업체인 에이럽(Arup)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다이달로스 파빌리온(Daedalus Pavilion)입니다. 에이럽은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the Sydney Opera House)와 프랑스 파리의 퐁피두센터(the Centre Pompidou)를 설계한 것으로 매우 유명하죠.
그 외에 Krause Architects가 디자인하였으며 에이아이 빌드의 3D 프린터로 인테리어 전체를 출력한 런던의 BottleTop 매장이 있으며 정교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를 장점으로 하는 의자를 출력한 프로젝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