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대량 생산을 위한 금속(메탈) 3D 프린터를 공개하다: HP Metal Jet

672

휴렛 패커드(HP)는 시중 메탈 프린터보다

낮은 재료비(Low-cost)와 높은 퀄리티(High quality)을

바탕으로 50배 더 높은 생산성(Productive)을 갖고 있는

HP Metal Jet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PC와 프린터 사업에서 세계 1위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고의 2D 프린터 제조업체이며 이제 그 영역을 3D 프린터 분야로까지 확장하고자 하는 HP에서 올해 초 풀 칼라 3D 프린터를 공개한 것에 이어 마침내 금속(메탈) 3D 프린터(HP Metal Jet)를 공개했습니다. 

 

 

기존의 메탈 프린터들에 비해 50배 이상의 높은 생산성(타사 바인더 제팅 메탈 3D 프린터, 메탈 SLM 3D 프린터와 비교한 수치이며 2018년 7월 31일 측정되었고 100,000개의 부품을 생산하는 것을 기준으로 측정하였습니다)을 갖고 있으며 HP의 플라스틱 3D 프린터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또한 출력 후 남은 금속 파우더를 재활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낮은 재료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금속 3D 프린터의 구동 원리는 이전 소개해드린 HP의 플라스틱 3D 프린터인 HP 멀티젯 퓨전 시리즈(HP Multi Jet Fusion Series)와 동일합니다. 복셀 단위의 금속 파우더 위에 HP의 특수한 잉크(HP Binding Agent)를 출력하고 열로서 경화시켜주는 방식입니다.

HP Metal Jet은 430 x 320 x 200 mm(16.9 x 12.6 x 7.9 in)의 최대 출력 사이즈를 갖고 있으며 현재까진 스테인리스 강철만이 재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HP Metal Jet으로 제작된 스테인리스 강철 부품은 미국 재료시험협회 규격(ASTM Standards)와 미국 분말야금 협회(MPIF Standards)를 충족시킵니다.

 

 


 

 

♦ 4차 산업혁명을 앞당기려는 기업들 (1) GKN, VW

HP Metal Jet으로 제작된 복합 윌로 임펠러, 제조 공정 간소화를 위해 제작되었다

HP는 현재 GKN Powder Metallurgy, 팔마테크(Parmatech), 폭스바겐(Volkwagen), 윌로(Wilo) 등의 세계적인 기업과 협업을 맺고 실제 판매되는 제품에 적용될 부품을 HP Metal Jet으로 출력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HP, GKN, 폭스바겐의 협업으로 제작된 커스텀 기어 시프트

GKN Powder Metallurgy라는 기업은 금속 가루를 이용한 제품 생산 분야에 있어 세계적으로 앞서나가는 회사입니다. GKN Powder Metallurgy의 CEO, 피터 오버파라이터(Peter Oberparleiter)씨는 다시는 뒤로 돌아갈수 없는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는 목전에 있으며 HP의 새로운 메탈젯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다른 세계적 기업인 자동차 제조업체, 폭스바겐의 기술 계획 발전 책임자 마틴 고드 박사(Dr. Martin Goede) 역시 유사한 평가를 하였는데요. 

 

 

 

폭스바겐의 기술 계획 발전 책임자 마틴 고드 박사(Dr. Martin Goede)

“현재 자동차 산업은 혁신의 과정 중에 있으며 폭스바겐 브랜드는 2025년까지 80종에 달하는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자동차 한 대에는 약 6천 개에서 8천 개의 부품이 사용되는 데요. 바로 이 부분이 HP Metal Jet이 크게 활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수 천 개의 자동차 개별 부품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여러 개의 부품을 통합하여 하나의 단일 제품으로 출력)대량 생산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점이 HP의 새로운 메탈젯 플랫폼이 이 업계에 커다란 디딤돌인 이유입니다.”

 

 


 

 

♦ 4차 산업혁명을 앞당기려는 기업들 (2) Parmatech

예시를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남들보다 앞서나가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바로 팔마테크의 사례입니다. 팔마테크(Parmatech)는 금속사출 성형(Metal Injection Molding) 분야의 세계적 선두주자이며 금속 제조에 있어 40년 경력을 갖고 있는 기업이며 주로 의료 산업 기기를 만들어왔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고객으로는 OKAY IndustriesPrimo Medical Group 등이 있습니다. 이 회사 역시도 HP의 Metal Jet 기술을 확인한 후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팔마테크(Parmatech)의 회장, 롭 홀(Rob Hall) 씨

HP Metal Jet은 메탈 산업 분야에서 생존 가능한 첫 메탈 3D 프린팅 기술입니다. 높은 수준의 성능, 퀄리티, 신뢰성 등을 원하는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Metal Jet의 기술을 이용해 수술용 가위, 내시경 도구 등의 복잡한 의료 부품들을 제작할 것입니다. 또한 더 진보된 형태의 제품을 제작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객들은 2019년 상반기부터 Metal Jet Production Service를 통해 원하는 디자인의 금속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직접 이 금속 3D 프린터의 구매를 원하신다면 선주문하실 수 있으며 4억 5천만 원($399,000)의 가격으로 2020년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P의 회장, 디온 와이슬러(Dion Weisler)

“우리는 12조 달러 규모의 제조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디지털 산업혁명 중간에 와있습니다. 그동안 HP 3D 프린터를 이용해 3D 플라스틱 대량 생산 분야를 선도해왔으며 이제 놀라운 금속 3D 프린팅 기술인 3D Metal Jet을 이용해 또다시 앞서나갈 차례입니다. 이것이 함축하는 의미는 매우 놀랍습니다. 매년 자동차, 산업, 의료 분야에서는 수십억 개의 금속 부품이 생산됩니다. HP Metal Jet은 이 분야에 있어 제조자들이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디자인할 수 있게 재고시킴으로써 속도와 품질, 경쟁력의 한계를 무너뜨리고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 Press Release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