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늄(금속) 3D 프린팅 업체와 항공사의 콜라보; Zenith Technica X Air NZ

438

 

 

에어 뉴질랜드(Air New Zealand)는 국제노선과 국내 노선을 모두 갖춘 뉴질랜드 제1 항공사로 1940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 항공사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혁신 준비 중이라는데요. 바로 금속 3D 프린팅 기술로 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 부품을 생산하려는 계획입니다.

금속, 메탈 3D 프린팅 기술은 국내에선 작년 말,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이미 유럽, 호주, 미국 등의 나라에선 이 기술을 활용하고 산업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프랑스 네이발 그룹의 금속 3D 프린팅 프로펠러네덜란드의 3D 프린팅 철교호주의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른 금속 3D 프린터메탈 3D 프린터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HP의 사례)

 

 

에어 뉴질랜드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뉴질랜드의 티타늄, 메탈 3D 프린팅 전문 제조업체인 제니트 테크니카(Zenith Technica)와 힘을 합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니트 테크니카를 잠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의 소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적층 가공을 통해 티타늄 부품을 제작하는 데 특화되어 있는 회사로서 EBM(Electron Beam Melting)이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해 부품을 개발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얻게 되는 효과는

1. 제조 공정의 간소화(Reduced Work In Progress)
2. 원료 낭비 최소화(Reduced raw materials)
3. 작업량 감소(Reduced working capitial)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EBM(Eletron Beam Melting) 기술은 티타늄 파우더를 녹이며 경화시키는 적층 가공 공법으로서 대개 다른 메탈 3D 프린팅 기술은 적층 경화시키며 남은 재료들을 제거시키는 반면 이 기술은 재료를 추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메탈 3D 프린팅 기술은 다른 기술보다 속도가 빠르며 재료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 이 기술은 제니트 테크니카에서 개발한 기술이 아니며 Arcam EBM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기술인데 이 회사는 GE Additive 소속입니다.

 

새로 개발한 와인 에어레이터(와인에 공기를 넣어줌으로써 맛을 더 좋게 한다고 합니다)

 

에어 뉴질랜드의 최고 경영 책임자 브루스 파톤(Bruce Parton)

“제니트 테크니카, GE Additive와 협업하게 된 것은 매우 환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부품을 개발하기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형태의 와인 에어레이터도 개발했습니다.

이 에어레이터는 항공기 엔진과 매우 유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매우 흥미롭죠. 또한 우리는 3D 프린팅 기술이 비용과 공간에 있어 큰 효율성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크게 흥분하고 있습니다. 항공기에는 수천 개의 다양한 부품이 있는데, 이 부품들에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더 가벼우며 향상된 디자인을 갖춘 부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 사업에 큰 이득을 가져다주겠죠. 물론 안정성과 견고함 역시 고려해야 될 대상입니다.

 

제니트 테크니카의 상무이사 마틴 뉴비(Martyn Newby)

“이 프로젝트는 티타늄 3D 프린팅 부품이 얼마나 강하며 견고하고 유용한지를 증명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에어 뉴질랜드와 이 여정을 함께하게 돼서 매우 즐거우며 신기술을 활용해 한 발 더 나아가고자 하는 그들의 열정이 놀라웠습니다.”

 

 

 

에어 뉴질랜드는 2016년부터 3D 프린팅 기술에 관심을 갖고 여러 아이템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금속 3D 프린팅에는 최근에 들어서야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3D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해 부품을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이 항공사와 제조업체가 앞으로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지 관심 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출처 Air New Zealand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