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있으면 당신도 캠핑 달인; 폭풍우가 몰아쳐도 끄떡없는 캠핑 스토브

331

 

진 없이 움직이는 잠수함 프로토타입 제작생체 3D 프린팅 등 매번 놀라운 연구 성과를 이루어내는 취리히 연방공대의 학생들이 새로운 디자인의 캠핑 스토브를 발명했습니다.

2012년 약 100만 명에 불과했던 국내 캠핑 인구가 올해 들어 600만 명 수준으로 급증했는데요.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캠핑 간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캠핑 스토브 하나 정도는 가지고 계실 겁니다. 휴대하기 간편하고 난로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캠핑이나 낚시 등 야외활동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스토브가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바로 바람이 많은 지역에서 사용할 때입니다.

 

물론 이렇게 DIY 방식도 가능하지만, 자연을 사랑하는 캠핑인 이라면… (사진_ WheeliePete)

 

스토브용 바람막이가 있으면 참 좋지만 없는 경우 돌이나 나무를 주변에 세워놓음으로써 그 용도를 대신하기도 하는데요. 이래저래 참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캠핑러들의 고충을 스위스 취리히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이 모를 리 없겠죠? 이번에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 새롭게 개발된 캠핑 스토브의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겠습니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족쇄를 풀어준 3D 프린팅,

이제 디자인에 한계는 없다.

 

 

일반적인 형태의 스토브는 위 사진처럼 불이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취리히에서 개발된 스토브는 불이 스토브 내부에서 일어나도록 함으로써 바람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바람에 의한 열 손실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설계는 디자인에 별다른 한계가 없는 3D 프린팅 기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3D 프린팅 스토브 프로젝트의 리더이자 ETH Zurich의 학생 줄리안 페르초우(Julian Ferchow)

”이 스토브 디자인의 핵심 중 하나는 귤 과즙기처럼 생긴 외부 디자인입니다. 이런 잔물결이 이는 듯한 디자인이 스토브와 바깥에 장착된 물 주전자 사이의 열전달을 높여주며, 최대한 열이 잘 전달되도록 스토브의 외관은 매우 얇게 제작되었습니다.

게다가 스토브 내부의 연소기는 전문가에 의해 벤투리관 노즐(Venturi nozzles)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런 형태가 압력을 낮추어주고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불을 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돕죠.”

 

 

연구팀은 “PeakBoil”이라 이름 붙인 이 스토브의 프로토타입을 인쇄하여 스위스 북동쪽의 가장 높은 산 중 하나인 알프슈타인 봉우리(Alpstein massif)에서 직접 테스트해보았으며 물을 끌이는데 아무런 문제없이 잘 작동했다고 합니다.

이 스토브, PeakBoil의 디자인은 3D 프린팅 기술 없이는 제작이 불가능했다고 하는데요.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SLM(Selective Laser Melting) 방식의 3D 프린터를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 

∗ SLM(Selective Laser Melting) 3D 프린팅: 스테인리스강 파우더가 깔려 있는 판위에 레이저를 설계된 디자인에 맞게끔 발사시킴으로써 적층 소결 시키는 프린팅 방식

 

GIF 파일이 깨져서 보이시는 경우 쓸이디멘션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3D 프린팅 스토브 프로젝트의 리더이자 ETH Zurich의 학생 줄리안 페르초우(Julian Ferchow)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덕분에 디자인적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제조 방식을 통해 제작하려 했다면 많은 문제에 부딪혔을 거예요. 예를 들어, 매탈 캐스팅(주금, Metal casting) 공법을 사용했을 경우 이 가스버너의 두께처럼 얇게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겁니다. 큰 크기의 물체도 제조 가능한 SLM 공법은 완전히 성숙한 단계의 기술입니다.”

 

 

 

안에서 안 새는 바가지는 밖에서도 안 샌다.

PeakBoil, 우수 디자인으로 선발되다.

 

 

최근 이 스토브 PeakBoil은 그 디자인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3D 프린팅 기술을 토대로 한 우수 디자인 선발대회인 3D Pioneers Challenge 2018에서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3D 프린팅 스토브 프로젝트의 리더이자 ETH Zurich의 학생 줄리안 페르초우(Julian Ferchow)

 

“대회 배심원들은 자원 낭비를 최소화한 이 버너에 아이디어에 감탄했으며 캠핑과 관련된 산업에 적층 가공 기술이 어떤 식으로 활용되어야 할지 이야기해주는 좋은 예시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 PeakBoil이 각종 산업에 적층 가공 기술을 디자인의 어떤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려 주는 좋은 케이스라고도 설명했습니다.” 

 

 

PeakBoil의 이 디자인적 특징은 순간식 가스온수기(Gas-fired tankless water heaters)나 가스 터빈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줄리안과 그 연구팀은 대회 상금으로 가스와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더 좋은 열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연구를 계속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기술을 이용해 더 나은 제품을 함께 만들 회사를 찾는다고도 밝혔습니다.

 

참고 ETH Zurich / Phys.org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