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암호화폐: 3DP-TOKEN

539

 

년, 암호화폐 가격의 급상승으로 많은 화제가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화제의 중심에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그 특성상 다른 산업과 융합했을 때 더 큰 시너지를 갖는 기술입니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운송, 통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려 하고 있으며 이미 활용되고 있는 분야도 많습니다. 얼마 전에는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3D 프린팅 제조 공정에 적용하려 한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블록체인을 자사 3D 프린팅 부품 공급망에 적용해 3D 프린팅 공정을 검증하고 자체 제작 모델링 파일이나 3D 프린팅 제품에 인증서를 부과함으로써 보안 이슈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GE의 사례와는 다른 목적으로 3D 프린팅 기술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려는 사례가 있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3DP-TOKEN입니다. 3DP-TOKEN의 목적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자체 발행한 암호화폐를 이용해서 3D 프린팅 제품을 주문 제작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MAKERSLAB24.COM을 만들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암호화폐로 거래되는 새로운 형태의 시장을 형성시킬 수 있고 이런 플랫폼이 앞으로 큰 잠재성을 발현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백서에 따르면, 이 토큰은 ERC-20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ICO(INITIAL COIN OFFERING)을 통해 얻은 수익 중 대부분은 체코에 위치한 3D 프린팅 팜(3D 프린팅 공장)을 완성하는 데 투자될 계획입니다.

정리하자면,

3DP-TOKEN: ICO를 통해 3DP-TOKEN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 토큰은 다른 ICO 토큰들과 마찬가지로 지갑에 저장, 거래 등이 가능합니다. 또 이 토큰을 구매하면 이 회사에서 얻는 수익을 일정 부분 공유할 수 있으며 이 토큰은 해당 회사에서 제작할 온라인 3D 프린팅 마켓 MAKERSLAB24.COM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KERSLAB24.COM: 암호화폐로 3D 프린팅 제품을 주문할 수 있는 일종의 3D 프린팅 솔루션 업체. 온라인으로 주문받은 다양한 제품(의학, 항공, 자동차 등 전 분야)을 체코에 위치한 3D 프린팅 대형 공장에서 출력, 제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 MAKERSLAB24에서 소비자는 3 단계를 거쳐 주문을 완성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1. 원하는 출력 방식, 제조법, 재료 등을 선택합니다. 그 후 디자인을 회사에 의뢰하여 제작하거나 직접 제작한 디자인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2. 위의 작업을 마무리한 뒤 유로나 암호화폐를 이용해 결제합니다.
3. 요청한 파일이 즉시 출력되어 배송 준비 상태가 됩니다.

MAKERSLAB24의 서비스는 다른 일반적인 3D 프린팅 솔루션 업체의 방식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3D프린터와 블록체인의 융합 사례로서 소개를 해드렸지만 조사를 시작할 때부터 들었던 의문점인 “도대체 왜 3D 프린팅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한가?”에 대한 해답은 백서에서조차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서비스 자체가 블록체인과 무관함에도 해당 사업의 이름을 따서 암호화폐를 발행, 사업 자금을 투자 받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 그 사업이나 서비스에 특별한 목적이나 획기적인 편리함 등의 특징이나 장점이 존재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서비스에서 그런 것들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또한, 다수의 ICO는 이 사업을 추진하는 대표와 그 동료들의 능력과 커리어를 소개함으로써 그들이 과연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검증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는 CEO가 누군지에 대한 간략한 소개만 있을 뿐이어서 그가 이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실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소개를 보고 함부로 투자하는 분들은 없으시길 바라며 ‘아 이런 ICO도 있구나…’생각하시며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관망하는 편이 더 나을 것입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