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품종 대량 생산의 시대; 클리어캡스(ClearCaps)

452

아 교정과 같은 치의학에 3D 프린팅 기술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이 분야야말로 맞춤형 제품을 대량생산할 필요가 있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은 현재 3D 프린팅 기술 외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하다고 알려진 3D 프린팅 기술은 이제 그 한계를 조금씩 극복해나가며 다품종 대량 생산도 가능하게끔 진화하고 있습니다. 작년 캔디드(Candid)라는 미국의 투명 교정 브랜드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브랜드는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치아 교정기를 맞춤 생산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이었는데요. 독일에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클리어캡스(ClearCaps)는 독일 베를린의 투명 교정기 전문 브랜드입니다. 이전부터 교정기 생산에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고 있었죠. 하지만 클리어캡스의 창업자 제시 바텔(Jesse Bartels) 씨는 3D 프린터 제품군을 확장시키기 원했습니다. 그러다 결국 스트럭토(Structo) 사의 MSLA(Mask Stereolithography) 방식 3D 프린터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클리어캡스의 창업자, 제시 바텔(Jesse Bartels)

“우리는 최상의 치료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최신 기술을 접목시키는 데 전혀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우리의 높은 품질 요건과 늘어만 가는 생산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프린터를 알아보고 있었죠. 우리가 2년 전 처음으로 MSLA 기술을 적용한 Structo의 제품을 보는 순간 바로 이 제품을 기다려왔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럭토(Structo)라는 회사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치의학 전문 3D 프린팅 솔루션 회사입니다. MSLA라는 기존 SLA, DLP 방식보다 속도가 빠르고 치의학용으로 특화된 기술을 사용합니다.

2017년 출시된 스트럭토 사의 최신 3D 프린터 DentaForm은 10개의 투명 교정 장치를 단 30분이면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0 x 150 mm에 달하는 최대 출력 크기와 빠른 속도 덕분입니다. 클리어캡스는 현재 250개의 제품을 단 24시간이면 모두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시장 규모 성장에 발맞추어 규모를 더욱 확장할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스트럭토 사업개발팀장 드룹 사갈(Dhruv Sahgal)

“우리는 클리어캡스의 사례처럼 효율적인 제조 비용과 편리한 유지 보수 기능 등을 필요한 업체에게 제공하여 우수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게끔 유도하고자 합니다. 교정기 분야의 선두주자인 클리어캡스와의 협업을 통해 치의학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것과 요구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으며 우리는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시장 조사 업체 MarketsandMarkets의 보고에 따르면, 2018년 현재 원화 2조 원($ 1.78 Billion) 규모의 시장을 갖고 있는 치과 관련 3D 프린팅(Dental 3D Printing) 시장이 5년 후인 2023년에는 약 5조 원($ 5.06 Billion) 규모의 시장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연평균 증가율(CAGR) 23.2%). 이러한 성장이 가능한 근거로는 충치를 포함한 기타 치과 질환의 높은 발생률과 미용 목적의 치과 치료 수요 증가, 병원 내 3D 프린터 직접 보유율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투명 교정 치료 시장의 경우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고 있죠. 클리어캡스에서는 자기네들이 간신히 이 시장의 수박 겉만 핥고 있는 수준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클리어캡스의 창업자, 제시 바텔(Jesse Bartels)

“이 업계가 성장해나가는 것과 그 방향을 보면서, 우리 역시 올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트럭토의 도움으로, 우리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만큼 높은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 Structo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