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로 3D 프린터를 제작하고 또 그 프린터로 새로운 프린터를 제작하여 무한대로 3D 프린터를 생산해내는 상상, 혹시 해보셨나요? 이러한 상상을 생각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실현해낸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프루사라는 메이커로 더 널리 알려진 조셉 프루사(Josef Prusa)라는 사람입니다.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는 300개가 넘는 프루사 3D 프린터를 한 공간에 두고 계속해서 새로운 3D 프린터를 생산, 판매 중입니다. 일종의 자가 복제 공장인 셈입니다. 2016년 출시한 Prusa i3 MK2가 놀라운 완성도로 큰 성공을 거둔 이후 드디어 작년 10월 후속작인 Prusa i3 MK3가 출시되었습니다(Prusa라는 키워드로 3D 프린터를 검색하게 되면 다양한 회사의 Prusa 프린터들을 만날 수 있는데 이는 조셉 프루사가 2012년 프린터 디자인을 오픈소스로 기증하였기 때문입니다).

가격 – 조립 완성품은 $999(원화 111만 원), 직접 조립해야 하는 조립 키트는 $749(원화 83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LCD 스크린 – 장착
프린터 타입 – FDM
사용 가능 재료 – PLA, ABS, Nylon, Other Plastics
최대 출력 크기 – 250 x 210 x 200 mm
최대 출력 속도 – 200 mm/s
필라멘트 두께 – 1.75 mm
연결 방식 – SD Card, USB
그 외 – 히팅 베드, 오토 레벨링

 


 

뛰어난 출력 퀄리티를 갖고 있습니다. 간단한 출력물부터 복잡한 출력물까지 매끈하고 정교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사실 출력 퀄리티는 이 버전의 전 버전인 MK2부터 훌륭했습니다.

이번 MK3에서 전 버전 대비 가장 크게 발전된 점은 3D 프린터의 안정성이 크게 강화되었다는 점입니다. POWER PANIC(Stop and Resume) 기능이 추가되어 출력 도중 프린터의 전원이 나갔을 때, 자동적으로 출력이 정지되며 전원을 다시 연결하였을 때 바로 이어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Optical filament sensor를 추가하여 필라멘트가 부족하거나 인쇄 도중 끊겼을 때 사용자에게 알려주며 출력이 자동 정지되고 필라멘트를 다시 보충할 경우 이어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충돌 감지 기능이 추가되어 인쇄 도중 실수로 건드리거나 접촉이 생겼을 때에도 자동 정지 및 이어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3D 프린터의 품질에 대한 의구심을 떨칠 수 있을만한 제품입니다. 다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간혹 반투명 특성을 가진 물질을 출력할 경우 필라멘트 센서가 버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과 신뢰성을 갖고 있는 3D 프린터임에는 틀림없지만, 요즘 시판되고 있는 3D 프린터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 제품의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프린터들은 이 프린터가 제공하는 품질을 따라오진 못하지만 3D 프린터 입문자의 입장에서 볼 때 100만 원에 가까운 금액은 분명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MK3로 넘어오면서 사용 편리성 역시 증대되었습니다. 초심자도 사용하기 편리하며 본래 장착되어있던 기능인 오토 레벨링 역시 가능합니다. 가장 큰 변화는 배드의 변화인데, 베드 위에 탈부착이 가능한 스프링 스틸(Spring Steel)로 제작된 철판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철판은 손으로 쉽게 휠 수 있기 때문에 출력물을 철판을 휘게 하는 것만으로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히팅 배드와 이 철판은 자력을 이용해 탈부착이 용이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사용 편리성 증대는 바로 출력 소음의 감소입니다. 보통 긴 시간 출력해야 하는 3D 프린터 특성상, 소음은 매우 민감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과거의 프린터들에 비해 요즘 출시되는 프린터들은 그 소음이 매우 감소한 편인데요. 평균적인 3D 프린터의 소음은 약 50dB(A)에 해당하는 반면, 이 프린터의 소음은 약 38dB(A)로 매우 적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용이나 연구용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최대 출력 가능 속도는 200mm/s로 빠른 속도를 갖고 있으나 모든 FDM 방식의 3D 프린터가 그렇듯 출력 속도는 출력물의 퀄리티와 직결되기 때문에 보통은 최대 출력 속도를 전부 활용하여 출력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프린터의 경우 100mm/s 속도로 출력하더라도 출력물이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갖고 있는 프린터로 평가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직접 판매되거나 국내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받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워낙 유명하고 많이 사용되는 3D 프린터인 만큼 유튜브나 여러 커뮤니티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 All3DP / Pinshape / PrusaResearch

이 글은 직접 사용한 후기를 작성한 것이 아닌 국내외 실사용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종합하여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