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소 비트코인 억만장자, 그가 닥터 옥토퍼스 슈트를 제작한 사연

2805
마블 영화 속 스파이더맨과 그의 적수 닥터 옥토퍼스

최근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로 극장가를 점령했었던 마블은 수많은 히어로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많은 히어로들 중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히어로 중 한 명은 “스파이더맨”입니다. 오늘 사연의 주인공 역시도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팬인데요. 이 아이는 조금 특별하게 스파이더맨의 최대 적수 중 한 명인 “닥터 옥토퍼스”의 팬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10살인 이 아이, 아리스토 미핸드(Aristou Meehand)에게 특별한 행운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3D 프린터로 제작된 닥터 옥토퍼스 슈트를 선물 받게 된 것인데요(닥터 옥토퍼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문어 다리와 같은 긴 형태의 로봇 팔 여러 개를 부착한 슈트를 착용하고 이를 무기로 사용합니다). 이 옥토퍼스 슈트를 제작하여 아이에게 선물한 사람은 아이아버지의 친구인 에릭 핀먼(Erik Finman) 씨입니다. 그는 19살의 세계 최연소 비트코인 억만장자입니다.

핀먼 씨는 2011년 5월, ‘성인(18살)이 되기 전에 백만 달러를 벌면 대학을 가지 않아도 괜찮다는 부모님과의 약속’에 따라 12살의 나이에 할머니께서 주신 용돈 $1,000(한화 약 100만 원)을 들고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듭니다. 핀먼 씨는 그 돈으로 400 비트코인을 확보했으며 현재 그 금액은 $3 Million(한화 약 33억 원)에 달합니다(비트코인 가격 $7,250 기준). 그는 그의 형이 데려간 반 월스트리트 시위(anti-Wall Street protest)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 월스트리트 시위에서 만난 한 사람이 비트코인에 대해 설명해주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모든 것들을 되돌릴 힘이 있다고 느꼈고, 이게 제가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게 된 이유입니다”

 

현재 핀먼 씨는 나사(NASA)와 협업하여 위성을 띄우는 ELaNa Project를 진행하는 등 LA에서 엔지니어로서 일하고 있습니다. 핀먼 씨가 미핸드에게 닥터 옥토퍼스 슈트를 선물하게 된 데에는 조금 특별한 사연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미핸드가 운동 기능 과잉증(Hypermobility)이라는 질병을 앓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 기능 과잉증: 이 증상은 인대와 같은 관절의 결합 조직이 느슨한 상태로 인해 관절 이완이 과도하게 되는 등 관절의 운동성이 과잉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운동 기능 과잉증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해드리자면, 관절 주위를 단단히 잡아줘야 할 인대가 느슨하기 때문에 안정성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나이 들어감에 따라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문제로 늘 고민에 빠져있던 10살 소년 미핸드는 어느 날 닥터 옥토퍼스라는 캐릭터를 발견하게 되고 옥토퍼스 박사의 슈트 같은 기계가 실존한다면 자신처럼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될 거라는 말을 합니다. 이 말을 들은 핀먼 씨는 이내 제법 괜찮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에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볼 계획을 세우게 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닥터 옥토퍼스 슈트의 본래 목적은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들을 돕도록 설계된 보조기구(Prosthetics) 프로토타입입니다.

핀먼 씨는 그동안 3D 프린팅 기술에 항상 흥미를 느껴왔지만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약 6개월간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3D 프린팅 기술에 큰 흥미를 갖고 이런저런 실험을 진행해왔었습니다. 특히, 과거에 일종의 휴머노이드 로봇 전체를 3D 프린터로 제작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닥터 옥토퍼스 슈트의 특징, 제작 과정

● 여러 개의 커피 컵으로 이루어진 팔 부분(탄소 섬유로 제작된 줄로 연결)
● 슈트의 최종 무게는 12.5 파운드(약 5.6kg)
● 총 12개의 모터가 적용됨(각 팔 당 2개 적용, 집게용 모터 4개)
● 리튬 오토바이 배터리(lithium motorcycle battery)에 의해 작동됨
● 가벼운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음

이 닥터 옥토퍼스 슈트의 대략적인 특징은 위와 같습니다. 이 슈트는 관상용에 그치는 것이 아닌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controller)를 이용하여 8개의 서보모터와 4개의 DC 모터를 각각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슈트를 착용하고 실제 닥터 옥토퍼스처럼 팔을 움직여 가벼운 물건을 집어 올릴 수 있는 셈입니다. 가장 저렴한 투자 비용과 가벼운 무게를 목표로 시작된 프로젝트인 만큼 커피 컵을 이용한 점이 매우 특이한데요. 커피 컵을 활용함으로써 적은 동력만을 필요하게 만들었고 그에 따라 비용과 무게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 10살 소년에게 꿈을 심어준 닥터 옥토퍼스 슈트

현재 핀먼 씨가 제작한 이 슈트는 프로토타입으로 가벼운 무게의 물체만을 들어 올릴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와 그의 엔지니어들의 계산에 의하면 몇 가지 수정과 보완 과정을 거친다면 언젠가는 자동차도 들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에 따라, 현재에는 프로토타입, 코스튬 용 장비 정도로 인식되겠지만 미래에는 건축이나 의학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핀먼 씨는 미핸드가 매우 총명하고 밝은 미래를 갖고 있음에도 힘겨운 상황에 제대로 도움받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하였으며 자기 자신의 어릴 적을 떠올리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끝으로 핀먼 씨처럼 대학을 안 가고도 성공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해줄 말이 없냐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제가 깨달은 가장 중요한 점은, 남들이 가는 길을 그대로 따라갈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대학을 나와야만 해, 이 직업을 선택해야 해와 같은 하나의 길만을 정답으로 여기게 만드는 말들을 경계하십시오”

 

 

참고 All3DP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