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로 100개의 각기 다른 전등을 제작, 전시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던 Budmen Industries의 아이작(Issac)이 엊그제, 이번에는 3D 프린터로 스툴(등받이가 없는 의자)을 제작하였다고 확인해보라며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사진 속 의자는 Budmen Builder라는 거대 3D 프린터로 단 한 번에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3D 프린터는 다양한 산업 분야와 결합하며 발전하고 있고 이렇듯 가구 디자인, 제조 분야에서도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의자의 유니크한 디자인이 매우 인상적이죠? 가구 디자인 공모전을 소개할 것처럼 해놓고 왜 3D 프린팅 가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냐고요?
바로 이번 2018 대한민국 공모전의 주제가
가구와 3D프린팅의 융합이기 때문입니다.
경기도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가구디자인 공모전은 가구산업에 대한 관심 고취와 우수 디자이너 발굴, 육성을 위해 매년 진행됩니다.
먼저 2018 대한민국 가구디자인 공모전의 개요부터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최: 경기도
공모 주제: 가구와 3D프린팅의 융합
(완제품, 부분품 등 가구와 3D프린팅 기술의 접목)디자인 기준: 차세대 기술과 디자인의 조화로운 융화
공모 분야: 가구 전 분야
(가정용, 사무용, 주방용 가구, 아동 및 학생용 가구, 조명, 소품, 의료용, 공공기관용 가구 등을 포함한 모든 가구)출품 자격: 가구 디자인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전국 대학(원) 생, 고교생 및 일반인) /
단독 또는 2인 이내 공동 출품 가능(총 작품 2점까지 제출 가능합니다)
위의 시상 내역 이외에 기업상 수상자를 대상으로 시상 기업의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특전을 제공하며 수상작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장려상작 이상에 해당하는 작품에 한해 디자인 등록 출원 지원 혜택이 주어집니다.
- 후원 기업: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경기대진테크노파크, (주)아넥스, (주)에몬스가구, (주)일룸, (주)자코모, (주)한샘, (주)현대리바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장려상 이상 수상할 경우 상금과 함께 저작권 보호도 받을 수 있게끔 돕는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럼 이제 출품 방법을 알아볼까요?
출품 서류: 작품 패널, 출품 신청서, 출품 서약서,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 동의서, 작품설명서(홈페이지 양식)
작품 패널 제출 기준: A2 size, 420 mm x 594mm, PDF 또는 JPG 파일, CMYK, 300dpi, 5MB 이하
출품 서류를 다운받을 수 있는 주소: http://www.gfia.or.kr/contest
출품 방법은 상단의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위 링크를 통해 출품 서류를 내려받은 뒤 작성 후 웹하드에 접속, 주어진 계정으로(아이디: kfd2018 / 비밀번호: 2018)로 로그인한 후 “이름_작품명”이란 이름의 폴더를 생성하여 업로드하면 됩니다.
예선 접수는 6월 7일 오전 10시까지 진행되며 수상작에 한해 전시 및 시상도 이루어진다고 하니 관심 있는 가구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이나 가구 디자이너, 3D 프린팅 업계 관계자 등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는 한국가구산업협회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