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대중들에게 FDM 방식의 프린터가 대량 보급되고 취미,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여러 3D 프린터 방식 중에 FDM 방식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작년 초 출시된 DLP 방식의 3D 프린터 Wanhao Duplicator 7은 DLP 방식임에도 가격이 $500라는 점 때문에 출시와 함께 많은 화제를 만들었었습니다.

(프린팅 방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FDM 방식은 플라스틱을 재료로 열을 이용해 한 층씩 쌓아올리는 방식이고 DLP 방식은 액체 레진을 재료로 빛을 이용해 경화시켜 쌓아올리는 방식입니다. FDM 방식이 DLP 방식보다 사용하기 쉽지만 출력물의 퀄리티가 DLP 방식이 더 정교합니다. 출력 속도의 경우 면 단위로 동시에 찍어올리는 DLP 방식의 특성상 출력물의 폭과 넓이가 클수록 DLP 방식의 출력 속도가 FDM 방식보다 앞섭니다.)

가격은 한화 50 – 70만 원 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 3D프린터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해외 직구 시 배송비 제외 $505 / 알리익스프레스 기준)

LCD 스크린 – 장착
프린터 타입 – DLP
사용 가능 재료 – Liquid resin
최대 출력 크기 – 12 x 6.8 x 20 cm
최대 출력 속도 – 30 mm/h
층 두께 – 35 ~ 100 micron
연결 방식 – USB, HDMI
해상도 – 2560*1440
슬라이싱 프로그램: Creation Workshop


 

FDM 방식과는 출력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느낌의 정교하고 매끄러운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출력물의 퀄리티가 훌륭합니다. 또한 완하오에서 제공하는 레진 외에도 시중에 판매 중인 레진을 이용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LCD 스크린이 깜빡거리거나 꺼지는 등의 문제가 제품에 따라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마찬가지로 제품에 따라 USB 패널이 제대로 작동 안 되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1.4 버전에서는 Z 축이 흔들리는 문제가 있었으나 1.5 버전으로 전환되며 개선되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완하오의 이 제품 D7을 포함해 AnyCubic Photon($499) 등 손에 꼽히는 몇 가지 제품을 제외하곤 DLP 방식의 3D 프린터는 몇 백만 원에서 몇 천만 원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상당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료로 액체 레진을 사용하며 이 경우 1kg당 약 9만 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기 때문에 재료비의 가격 경쟁력은 떨어집니다. 

 

슬라이싱 프로그램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Creation Workshop을 사용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Cura에 비해 사용하기 난해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DLP 방식의 3D 프린터이기 때문에 준비작업, 후가공이 번거롭습니다. (출력 후 물로 세척하면 되는 워터 워셔블 레진도 있지만 일반적인 레진은 출력 후 알코올을 이용해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이 3D프린터가 초급자용 입문 제품이 아닌 만큼 노광 시간 조절 등 초보자 입장에선 일정 수준의 결과물을 출력하는 데 다소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최대 출력 속도는 30 mm/h로서 평균적인 DLP 3D 프린터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300 mm/h 이상의 DLP 3D 프린터도 존재하지만 그 값이 몇 천만 원을 호가하기 때문에, 30 mm/h라는 속도는 이 프린터의 가격에 비하면 준수한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3D 프린터 속도의 경우 FDM, DLP 할 것 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출력물의 퀄리티 수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느리지만 않다면 참고 사항 정도로만 파악해두시면 됩니다. 다만 그럼에도 평가 항목으로 넣어놓은 이유는 3D 프린터가 널리 보급화되고 표준화되기 위해서는 산업 전반적으로 3D 프린터의 출력 속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중요 항목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제품과 함께 지급된 매뉴얼이 상세하지 못하며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이기 때문에 필요하고 알맞은 제때에 이루어지는 고객 서비스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해외의 경우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국내 웹의 경우에도 소량이지만 D7과 관련된 정보를 얻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PRINTERCHAT.COM / All3DP / 3DPC.tech / AliExpress / 3DPrinters Online Store / PinShape

이 글은 직접 사용한 후기를 작성한 것이 아닌 국내외 실사용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종합하여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