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 교육용으로 적합] 국산 조립형 3D 프린터: 메이커박스(Makerbox) 조립 및 출력 후기

2729

3D 프린터는 1980년대부터 시작된 기술로, 기술 자체는 이미 오래되었지만 산업 전반에 도입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고 최근 2, 3년 들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3D 프린터에 대해 들어는 보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이며 어떤 방식이 존재하는지, 소프트웨어는 어떠한 게 있는지 등의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 3D 프린터나 로봇과 같은 기계들과 함께 일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그에 대한 준비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죠.

많은 학교에서 자유학기제의 과목 중 하나로 3D프린터 교육을 선택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 일 것입니다.

오늘 조립, 출력 후기를 통해 소개해드릴 3D 프린터는 아이들 교육용으로 적합한 조립형 3D 프린터입니다. 미래 기술에 대한 교육이 절실한 상황에 딱 맞는 3D프린터 ‘메이커박스(Makerbox)‘ 입니다.

메이커 박스 2.0 완성본

이 3D프린터는 국산 3D 프린터로서 플레이트를 비롯한 각종 철제 부품을 직접 가공하여 제작하였기 때문에 중국산에 비해서는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내구성이 훌륭하며 안정적이고 진동이 적습니다.

교육용 3D프린터의 경우 특히나 고객과의 접근성이 중요한데, 중국산 FDM 프린터가 가격이 저가이긴 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아이들 교육을 위해 3D프린터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을 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렵습니다. 반면, 이 메이커박스는 국산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직접 교육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3D프린터의 스펙을 따져보자면, 빌드 사이즈 195 x 195 x 195mm로 평균을 조금 상회하는 크기의 제품까지 출력할 수 있으며 최대 출력 속도는 150mm/s로 준수한 편입니다. 또한, 요구에 따라 LCD 터치스크린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저소음 또한 매우 매력적인 옵션인데, 실제로 출력하는 동안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직접 출력해본 결과 중국산 조립형 3D프린터들보다는 출력 품질이 월등하지만 전문가 수준의 고품질 3D 프린터보다는 출력 품질이 낮습니다. 물론 전문가 수준의 3D프린터의 경우 몇 백만 원의 가격을 상회하기 때문에 가격 대비로 보자면 메이커박스의 출력 품질은 준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버전의 메이커박스 3D프린터들

이 조립형 3D 프린터의 최대 강점은 조립이 쉬우면서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중국산은 주어지는 부품의 개수가 너무나도 많아서 조립하기 난해할뿐더러 간혹 부품의 일부가 빠진 채 배송되기도 하기 때문에 초심자 입장에서 조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메이커박스는 조금만 공부하면 누구나 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직접 조립해본 결과 전문가가 아님에도 약 2시간 30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모든 조립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조립, 출력 과정은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메이커박스를 직접 방문하면서 느낀 점은 이 회사가 기술적으로 더 나은, 더 안정적인 3D프린터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과 3D프린터를 판매하고 나선 나 몰라라 하는 회사가 아닌 꾸준한 AS과 지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생산 원가 절감을 위해 디자인을 변경할 계획이라는 것과 더 큰 크기의 3D프린터를 제작할 계획이라는 것, 촬영 도중 방문한 구매자의 메이커박스 수리에 적극적이었다는 점 등을 근거로 판단하였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언제든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안정적인 출력 성능, 저소음, 뛰어난 조립성 등을 갖춘 이 조립형 3D 프린터는 아이들 교육용이나 취미생활용, 초심자용 등의 3D프린터를 찾는 분에게 최적의 선택 중 하나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2 코멘트

  1. 중국산 조립품을 구매 했는데 조립도 어렵울 뿐더러 조립시 미흡 할 경우 제품의 에러나 출력물의 결과가
    너무나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게다가 한 2~3개월 사용하면 내구성이 문제되어 지속적인 유지관리 셋팅이
    필요한데 초보보자에겐 너무 힘든 일이기도합니다 그러다보니 점점 구석에 박히게 되고 결국 버리거나 또 중고로
    헐값에 되 팔게 됩니다 결국 가격이 좀더 높다지만 국산 조립품이 아주 효용성이 크다라고 볼수 있습니다
    메이커박스 제품을 조립 사용 해보니 아주 조용하고 출력물의 품질도 생각보다 좋은데 놀랐습니다
    초보자에겐 아주 좋은 프린터인것 같습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