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M 방식의 프린터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되는데요.(물론 저번에 소개해드린 5D 프린터처럼 5축 가공이 가능한 복합적인 3D프린터로 있습니다) 멘델 방식, 카르테시안 방식과 델타 방식입니다. 멘델 방식의 경우 프린트 헤드가 수평, 상하로 움직일 때 베드가 전후로 같이 움직이며 출력물을 완성해내는 방식을 말하며 카르테시안 방식은 베드가 전후좌우로 움직이면 헤드가 상하로 움직이는 방식을 말합니다. 많은 수의 FDM 3D프린터가 이 두 가지에 해당합니다. 델타 방식은 위 사진의 프린터처럼 모든 축이 하나의 헤드에 연결되어서 움직이는 방식을 말하며 베드가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멘델 방식보다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출력물을 좌우로 넓게 제작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이 3D프린터 FLSUN Delta Kossel DIY Kit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델타 방식의 조립형 3D프린터이며 초심자가 사용하기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3D프린터에 대해 어느 정도 잘 아는 중급자나 전문가에게 적합한 3D프린터입니다.

가격은 한화 20 – 25만 원 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 3D프린터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LCD 스크린 – 장착
프린터 타입 – FDM
사용 가능 재료 – PLA, ABS, Wood, Nylon
최대 출력 크기 – 18 x 18 x 30 cm
최대 출력 속도 – 150 mm/s
필라멘트 두께 – 1.75mm
연결 방식 – USB cable, SD Card
그 외 – 히팅 베드 장착, 오토 레벨링 기능, 더블 쿨링 팬 장착


 

히팅 베드와 쿨링팬 장착으로 제법 좋은 퀄리티의 출력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출력 크기가 동급의 3D프린터에 비해 조금 크기 때문에 출력물의 크기가 덜 제한적입니다. PLA뿐만 아니라 ABS, Wood, Nylon과 같은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SUN Delta Kossel을 이용해 제작한 결과물들

저가 중국산 제품이기 때문에 드물지만 간혹 제품에 따라, 오토 레벨링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볼트, 너트의 길이나 형태가 엉망 혹은 부재, 전원공급기 고장, LCD에 반점이 존재하는 등의 제품 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부품에 따라 마감이 형편없는 경우가 있는 등 제품별 품질이 균일하지 못합니다.

저렴하게는(각종 쿠폰을 적용하여) $180(한화 약 19만 원 / 배송비 별도)의 금액에도 구매할 수 있으며 성능 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오토 레벨링 기능, LCD 스크린 장착으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나 다른 조립형 3D프린터보다 신경 써야 할 부품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초보자일 경우 이 3D프린터 조립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외국 포럼 초보자들의 경우 이틀 정도를 조립에 소요함). 초보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끔 제작된 친절한 3D프린터는 아닙니다.

FLSun Kossel Delta 3D Printer 조립 영상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출력을 진행할 때 다소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 3D프린터의 출력 가능 속도는 20 – 150 mm/s이나 높은 퀄리티의 출력을 위해선 80mm/s 정도의 속력으로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평균적인 출력 속도를 갖고 있는 3D프린터입니다.

중국의 FLSUN이라는 회사는 일반적인 중국 제조사들에 비해 고객 서비스(보통 스카이프(화상 통화)를 이용해 중국 기술자와 연결해줍니다) 응답률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3D프린터 역시 문제가 생겼을 경우 커뮤니티를 방문하여 정보를 얻은 뒤 직접 해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참고 3DPrinters Online Store / 3DPrinters Bay / Makertechreviews / Amazon

이 글은 직접 사용한 후기를 작성한 것이 아닌 국내외 실사용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종합하여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