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2016년 봄에 출시한 이 3D프린터는 일반 가정에서 쉽게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미니말리즘적이며 모던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초심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립형이 아닌 완전품 상태로 배송됩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할 당시 $399의 가격에 판매하였으나 현재는 100 달러 할인된 가격인 $299(한화 약 32만 원) 판매 중입니다. 하지만 이 프린터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 New Matter가 금년 3월부터 폐업하였기 때문에 장식용으로 방 한구석에 비치해놓을 계획이신 분을 제외하면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New Matter에서는 이 프린터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일부 기술 지원 서비스와 그들의 자체 3D 모델링 공유 웹사이트인 New Matter Store를 올여름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3D프린터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LCD 스크린 – 미장착
프린터 타입 – FDM
사용 가능 재료 – PLA(규격에 부합하는 타사 필라멘트 사용 가능)
최대 출력 크기 – 15 x 10 x 12.5 cm
최대 출력 속도 – 80 mm/s
필라멘트 두께 – 1.75mm
연결 방식 – Wifi, USB cable


히팅 배드, 쿨링 팬 기능이 존재하지 않으며 출력 속도를 최대한으로 낮추어(40mm/s) 출력하여도 필라멘트가 흐르는 현상이나 층이 지는 현상이 생기는 등 출력 퀄리티가 좋지 않습니다. 출력 가능한 사이즈 역시 작은 편입니다.

 

New Matter MOD-t로 만든 출력물들 | 출처: 3D Printing Nerd

 

출력물의 퀄리티야 이 3D프린터가 교육용, 초보자 용인 점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럭저럭 수긍하고 넘어가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3D프린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판매되는 기기별 성능의 차이가 심하다는 점입니다(쉽게 말해 소비자가 뽑기를 잘해야 한다는 뜻). 어떠한 제품의 경우 60 – 75회에 달하는 출력 동안 단 6, 7회의 오류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어떤 경우엔 일 년에 단 10회만의 출력에 성공할 정도로 프린터의 품질이 떨어집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같은 값을 주고 프린터를 구매하더라도 내가 혹시나 불량에 걸리지 않을까 조마조마해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생기는 셈이죠.

또한 하드웨어적인 문제를 제외하고 소프트웨어만 보더라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 3D프린터는 기존 다른 3D프린터들과는 다르게 출력에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Ecosystem)을 제공합니다. 즉,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제품,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컴퓨터 등 모든 전자기기에서 출력이 가능하죠. 어떻게 보면 매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그 웹 애플리케이션이 속도가 거북이처럼 매우 느리고 오류 역시 많다는 사실입니다(물론 New Matter 측에서 프린터 출시 후 지속적인 보강을 통해 조금 나아졌으나 오류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프린터에 따라 Wifi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출력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 3D프린터는 $299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나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장식용으로 사용할 계획이시거나 3D프린터의 역사를 주제로 한 박물관을 꾸리려는 분이 아니라면 구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3D프린터가 갖고 있는 잦은 오류 때문이기도 하며 프린터 제작사가 문을 닫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3D프린터의 큰 장점은 오토 레벨링 기능과 소음이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출력하는 도중에 오류만 피할 수 있다면 출력하는 과정 역시 매우 직관적이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는 편입니다. 또한 그들이 제공하는 자체 스토어 “New Matter Store”에서 필요한 그래픽 데이터를 바로바로 다운받아(일부 유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만 이 기능 역시 제조사가 문을 닫으면서 올여름까지만 가능합니다(번외로 New Matter에서 제공하는 출력용 웹 애플리케이션 역시 올여름까지만 사용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그들이 제공한 설치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이 3D프린터는 LCD 패널이 없고 본체에 출력을 진행하는 버튼 단 1개만이 존재하기 때문에(전원을 키는 버튼이나 다른 그 어떤 버튼도 없습니다) 다소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 값에 의하면 속도는 40mm/s(고퀄리티), 60mm/s(균형), 80mm/s(저퀄리티) 등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력 속도가 느린 편에 속하는 3D 프린터입니다.

이 프린터의 제조사 New Matter가 2018년 2월 28일부로 폐업에 들어감에 따라 기존에 이 3D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던 사람 혹은 구매할 계획인 분들은 제조사의 고객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졌습니다. 이 3D프린터의 제조사는 이 3D프린터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조, 판매했기 때문에 투자자, 후원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그들의 피드백에 발 빠르게 반응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이제 폐업에 따라 그들의 프린터 역시 그 장점을 잃게 되었습니다.


 

 

 

 

참고 NEW MATTER / AltaPowderDog / 3D Printing Nerd

이 글은 직접 사용한 후기를 작성한 것이 아닌 국내외 실사용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종합하여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