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기업 Iro3D에서 데스크톱용 메탈 3D프린터를 개발 중이며 베타 버전을 완성하였다고 합니다. FDM 방식의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데스크톱 3D프린터는 현재 많이 저렴해졌으며 최저가의 경우 몇 십만 원이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속을 재료로 사용하는 3D프린터인 메탈 3D 프린터의 경우 데스크톱용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그 값이 적게는 몇 천만 원에서 많게는 몇 억 원에 달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 Iro3D에서 개발한 데스크톱 금속 3D 프린터는 단돈 $5,000(한화 약 530만 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되는 주 재료인 금속 파우더(탄소강/Carbon Steel)는 파운드당 $5(한화 약 5,300원)입니다.
이 Iro3D는 1인 기업으로 현재 베타 버전을 완성하였으며 시애틀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 프린터의 주 고객층은 직접 원하는 물건을 제작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프로슈머들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프린터는 4개의 컨테이너 속에 각각 다른 소재를 보유하고 있는데, 각각 거친 금속 파우더, 섬세한 금속 파우더, 거친 모래, 섬세한 모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친 금속 파우더로는 만들고 있는 제품의 내부를 채우게 되며 섬세한 금속 파우더로는 제품의 외관을 디자인하게 됩니다.
두 가지 금속 파우더를 이용하는 이유는 내부는 겉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거친 파우더를 이용할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베타 버전의 최대 출력 크기는 32 x 30 x 10cm이며 생산이 다 끝난 뒤에는 아래 사진과 같은 가마를 이용하여 몇 시간 열 경화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의 유명 3D프린터 리뷰 채널 “3D Printing Nerd”에도 소개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식으로 발전하게 될지 매우 궁금한 제품입니다.
Iro3D 금속 3D프린터 베타버전 소개 영상: 3D Printing Nerd
Iro3D의 금속 3D프린터 자체 소개 영상
참고 All3D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