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쓸이디멘션입니다.
쓸이디멘션이 이번엔 폼엑스 장비 시연회에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폼엑스에서 시연하고 제가 소개해드릴 프린터는 HP Jet Fusion 3D 4200입니다. 이 제품은 3D HUB에서 금년 공개한 산업용 프린터 평점에서 4.75의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으며 산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린터 2위에 위치하며 HP 기술력의 위엄을 보여준 제품입니다.

조형 속도는 4,000㎤/hr로서 시간당 4 리터에 해당하는 양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조형 크기는 380 x 284 x 380 mm에 달합니다. 제가 처음 이 프린터를 접했을 때 놀란 점은 크기에 비해 소음이 매우 적었다는 점과 파우더를 사용하는 프린터임에도 주변이 매우 깔끔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전 공정을 진행하는 동안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파우더가 전혀 흩날리지 않았습니다.(산업 현장에서 사용하게 될 점을 고려하여 이 부분에 매우 신경을 쓴 것 같았습니다)

가장 궁금해하실 이 프린터의 출력 원리부터 말씀드리자면, 미리 파우더베드에 필요한 만큼 충전된 파우더 위에 퓨징 에이전트와 디테일링 에이전트 용액을 도포하고 열을 이용해 경화시켜주는 원리입니다.

때론 글보다는 사진이 낫고,
사진보다는 영상이 낫다. HP Jet Fusion 4200의 실제 출력 영상(폼엑스 장비시연회)

이 Jet Fusion 4200 Solution은 기본적으로 3개의 파트로 구분되어 있는데 첫 번째가 위 사진의 좌측에 있는 ‘3D Printer’입니다. 이 부분은 출력을 담당하는 부분이며 사진 가운데의 ‘Build Unit’은 필요한 양만큼의 파우더를 보관한 채 결과물이 제작되며 동시에 보관되는 실제 본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진 우측의 ‘Processing Station’은 출력물의 unpacking과 cooling 그리고 출력 시작 전 Build Unit에 알맞은 양의 파우더를 충전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하며 한 마디로 Pre-Production과 Post-Production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3D 프린터에서 출력을 마친 Build Unit이 쿨링과 언페킹을 위해 Processing Station과 결합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HP 포트폴리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HP에서는 앞으로 이 Build Unit의 이동마저도 자동화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HP Jet Fusion 4200의 Build Unit 이동 및 결합 영상(폼엑스 장비시연회)
그들의 공장엔.. 휴먼의 자리란 없다..출처:폼엑스
2D 프린터의 토너와 마찬가지 역할을 하는 4200의 퓨징 에이전트와 디테일링 에이전트의 생김새

이 HP 프린터의 또 다른 놀라운 점은 재료비의 절감에 있습니다. 다른 방식의 프린터들과 다르게 HP는 8:2의 비율로 이미 사용한 파우더를 80%, 사용하지 않은 파우더를 20% 혼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투입되는 재료비의 상당 부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D Printer 파트의 디스플레이 화면, HP Cloud를 이용하여 이 화면을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린터는 제작에 1시간이 소요된다면 쿨링에도 1시간이 소요되는데, 이 점은 본질적으로 SLS 방식의 프린터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이 프린터가 1시간 들여 출력할 양을 SLS 방식의 프린터는 10시간가량 출력해내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마지막으로 출력을 마치고 출력물을 Processing Station을 통해 unpacking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촬영할 당시 제가 검은 옷을 입고 갔기 때문에 파우더가 묻을까 상당히 걱정하며 촬영을 하였는데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파우더가 전혀 날리지 않았으며 제 옷은 털 끝 하나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쿨링 하는 과정에서 상당수의 가루가 덜어지지만 시연회 참가자들에게 언페킹 과정을 직접 보여주기 위해 자연 건조하는 바람에 모든 파우더가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HP Jet Fusion 4200의 Processing station, Unpacking 영상(폼엑스 장비시연회)
출력과 언페킹을 끝낸 결과물들, 남은 분말을 제거하면 완성입니다.

조금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고, 직접 장비 시연회를 보고 싶으시다면 폼엑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formx.co.kr/

1 개의 코멘트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성함을 입력해주세요.